안녕하세요.


'줌', 반중인사 계정 정지했다가... 뉴스

줌 아시나요? 줌(ZOOM)이 반중국 인사들의 계정을 폐쇄했다고 최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줌이 미국, 홍콩 등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반중 운종가 3명의 계정을 정지시켜버렸다고 전했는데요.

이들은 줌을 이용해 천안문(톈안먼) 민주화 시위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비디오컨퍼런스를 개최했거나 하려고 했다고 하는군요.

줌은 지난 5월과 6월초 중국이 사측에 해당 계정에.대한 조치를 요구해왔으며 중국 법에 의해 조치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여기까지만 놓고 보면 궁금증이 참 많아집니다.

줌은 중국과 완전 친하다?

줌 대표가 중국 출신으로 알려져 있지만 회사는 미국에서 설립됐지요. 회사 자본이 중국 정부에서 나왔을 거라는 설도 있고요.


중국 정부는 반중 인사에 대한 블랙리스트가 있기에 좌표를 찍고 감시를 하는 걸까요?

그래 보입니다. 홍콩서 중국 금서를 팔았던 람윙키 씨도 중국에 끌려갔더랬죠. 지금 대만에 계시지만..

대만인도 중국에서 국가전복 혐의를 받아 징역 판결을 받기도 했고요. (기회가 되면 자세하게 할게요)

이번 줌 계정 논란도 반중국 인사 네 명 중 세 명이 미국과 홍콩 거주자였지만 중국법이 적용됐습니다. 줌은 비난을 의식했는지 나중에 이 계정을 복구했다고 했지요.



감시 당하는 이들의 온라인 자료는 모두 중국에 넘겨졌을까요?

그렇지 않을까요?

계정 정지 등을 감행한 줌이야 감시 할 수 있다고 쳐도 중국 정부가 반중인사가 줌을 한다는 것과 계정을 찾아낸다는 것은 사실상 줌에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이상 불가능 합니다.

지난 4월 캐나다 인터넷 감시당체인 시티즌랩이 줌의 전송과정에서 암호화 문제를 제기했고, 일부는 증국을 거쳤다고 밝혔습니다.

줌은 이를 두고 실수라고했지요. 실수겠지요. 고의적인 실수. 실수로 데이터를 중국으로...

이번 줌을 보면 화웨이의 연장선 같다는 느낌이 강하네요. 줌은 제2의 화웨이? 화웨이야 중국서 시작한 회사니 뭐 그렇다 쳐도 줌은 미국서 시작했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휴대폰으로 글 쓰기 힘드네요. ^^




덧글

  • 과객b 2020/06/14 18:49 # 삭제 답글

    줌이라 그래서 zum인 줄...
    zoom 아니면 xoom은 나는 당최 찝찝해서 못 쓰겠는데 심지어 학교 레벨에서도 태연하게 줌을 쓰고 있으니
  • 자유로운 영혼 2020/06/16 01:50 #

    여기서 '줌' 이러면 오해의 소지가 다분한 것 같아요. ^^;
    줌을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이 많은 거 같은데 말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